-
유럽 한 달 자유 여행 추천 경로 (직접 경험)유럽여행 2023. 7. 23. 05:38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럽 한 달 자유 여행 경로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유럽은 배낭 여행객들이 다니기 정말 좋은 곳입니다. 역사적인 유물, 멋진 풍경, 맛있는 먹거리까지 유럽을 다니다 보면 더 있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매력적인 곳이었습니다. 이 글은 제가 직접 경험한 방법이고, 2019년도 기준이니 현재 바뀐 정보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식으로 경로를 짜야하고, 그 경로에 맞춰서 어떻게 이동해야 하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가고 싶은 나라 정하기
한 달이라는 시간이 길다고 느끼실 수 있지만, 사실 유럽 여행을 다니는데 한 달은 생각보다 짧은 시간입니다. 특히 가고 싶은 나라를 정하다 보면 시간이 엄청 부족하다는 걸 뼈저리게 느끼실 수 있습니다. 유럽에는 사람들이 가고 싶어 하는 프랑스, 스위스, 이탈리아, 영국, 스페인 등 정말 다양한 나라들이 있는데, 각 나라마다 천차만별로 다르기 때문에 엄청 고민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우선 영국을 갈 지 말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영국이 들어가는 순간 영국은 비행기 출발지 또는 도착지가 되어야 동선을 세우는데 알맞을 것입니다. 만약 영국이 출발지라면 '영국->프랑스->스위스->이탈리아->스페인' 또는 '영국->프랑스->독일->체코->오스트리아->헝가리->이탈리아'로 계획을 세우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행기를 영국에서 한국과 연결하지 않는다면, 영국을 들어갈 때와 영국에서 나올 때 두 번 비용이 발생합니다. 시간 또한 보내게 되는 겁니다. 그러니 영국을 꼭 가야겠다면 영국은 출발지 또는 도착지가 되어야 합니다.
두 번째로 스페인과 동유럽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스페인과 동유럽(체코, 오스트리아, 헝가리)은 각 지역만으로도 여행을 다녀오는 매력적인 곳입니다. 하지만 두 곳 다 다녀오시기엔 시간상으로 무리일 것입니다. 만약 선택하기 힘드시다면, 예산이 조금 더 저렴한 동유럽을 추천드리고, 다음에 스페인은 따로 여행 다녀오시는 걸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스위스를 다녀올지 선택해야 합니다.
스위스는 유럽 지도상으로 보면 중앙에 위치해 어디서든 들렀다 가기 편해 보이는 곳에 있습니다. 하지만 그 어느 도시에서도 스위스를 들어가려면 비용이 생각보다 비싸고, 스위스의 물가도 비싼 편이라 예산이 엄청나게 올라가는 경험을 하시게 될 겁니다. 그래서 많은 자유 여행을 하는 여행객들이 스위스는 길어도 3일, 대부분 2일만 머무르고 떠납니다. 하지만 스위스는 스위스만이 가지고 있는 엄청난 자연경관과 분위기가 있기 때문에, 방문했던 사람들은 큰 만족을 느끼고 돌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스위스는 만약 예산이 넉넉하다면 추가하시는 것이 좋고, 예산이 빠듯하다면 다음에 다녀오시는 걸 추천합니다.
2. 도시 정하기
먼저 나라를 정하셨다면 다음으로는 도시를 정하셔야 합니다. 이탈리아에서는 대표적으로 로마, 남부, 피렌체, 밀라노, 베네치아가 있고 독일은 뮌헨, 베를린, 프랑크푸르트, 쾰른 등이 있으며, 프랑스에는 파리, 니스, 마르세유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도시들은 또 각자의 매력이 우리나라의 서울, 부산, 경주, 제주 보다도 더 다양하게 있으니 어느 하나 가지 않기 힘들 것입니다. 우선 가고 싶은 나라를 정한 상태이시니, 지도를 보며 그 나라의 수도의 위치를 파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어느 나라를 가던 수도 방문은 거의 필수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수도의 위치를 파악하고 이동하는 동선을 보면 중간에 들리기 편한 도시들이 나올 것입니다. 유럽 한 달 여행은 생각보다 짧기 때문에 갑자기 동선이 꼬이게 되는 불상사가 생기면 시간이 정말 아까울 것입니다. 그러니 최대한 동선을 이탈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경로를 정하시길 바랍니다.
3. 얼마나 머무를지 정하기
이제 가장 중요한 각 도시에서 얼마나 머무를지를 정할 때입니다. 많은 곳을 다녀오고 싶다고 여러 도시를 넣다 보면, 꼭 몇몇 도시들은 1박 2일로 일정을 잡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1박 2일은 절대적으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다른 도시에서 아침에 체크아웃하고, 기차를 타고 그 도시에 도착해 숙소를 찾고 체크인을 한다면 이미 오후입니다. 그러면 오후에 잠깐 그 도시를 구경하고 바로 해가 져버립니다. 다시 숙소에 들어와 잠을 자면 다음날 아침부터 체크아웃하고 떠나야 하니 그 도시를 구경하기엔 시간이 굉장히 부족합니다. 그러니 한 도시를 구경하고 싶다면, 최소한 2박 3일로 계획을 세우셔야 합니다. 또한 파리나 로마, 런던 같은 수도들은 다른 도시를 다녀오기에도 좋은 곳이어서 차라리 짧은 투어를 이용해 다른 도시를 다녀오는 것을 추천합니다.
4. 비행기 구매
사실 이것이 첫 번째로 들어가도 되는 것입니다. 비행기 구매의 경우 예산이 넉넉하다면 상관없지만, 만약 예산이 타이트하다면 비행기 구매를 제일 첫 번째로 하셔야 할 것입니다. 비행기의 경우 유럽 인, 아웃을 다르게 설정하시는 걸 추천드리고, 만약 이미 계획을 다 세우셨는데 비행기 값이 맞지 않다면 큰 낭패를 보게 되니 비행기 가격을 먼저 확인해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제가 추천하는 비행기 인/아웃 장소는 영국이 포함되어 있다면 영국과 이탈리아이고 만약 영국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이탈리아와 스페인 또는 프랑스와 동유럽 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유럽 한 달 자유여행 경로를 계획하는 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유럽 자유 여행은 누구나 꿈을 꾸지만 시간과 비용의 문제로 섣불리 떠나기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직접 경험을 해보니 유럽 여행을 꼭 다녀와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인간은 추억을 먹고사는 동물이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경험의 중요성은 대단히 높습니다. 그러니 꼭 유럽 자유 여행을 다녀오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즐거운 여행 보내세요!
'유럽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유럽 여행 - 프라하, 빈, 부다페스트 (0) 2023.08.12 유럽 자유 여행 한 달 경비 (2) 2023.08.05 유레일 패스로 유럽 방방곡곡 다니기 (0) 2023.07.26